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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동사니 백과

SIM 카드 전화번호를 인식할 수 없음[유심 교체시 오류] 해결법

얼마전 갤럭시 S8 -> S21로 스마트폰을 변경했습니다.

 

3대 통신사와 알뜰폰 통신사와의 통신비 차이가 엄청난 것을 최근에야 알아서..

자급제 기기로 구입했는데요.

 

알뜰폰 통신사 홈피에서 설명하는대로 셀프개통을 하고, USIM을 교체하고 나니 다른 문제는 없었는데

삼성페이에서 아래와 같은 오류가 나더군요.

....유심 새로 꽂고서 두어번 껐다켜서, 분명 개통도 잘 되고 데이터도 터지는걸 확인했는데

이런 메세지가 나오면 어디다 전화를 해야하나 막막했었죠.

 

원래 유심을 갈았다면 삼성페이 같은 앱은 새로 설정하거나 재설치를 해야 하긴 합니다만

유심 자체에 문제가 있는 것 같아서 검색을 해보니,

 

유심의 번호등록 자체가 제대로 되지 않은 상태였습니다.

 

문제 해결전에 스샷을 안찍어둬서 이 스샷은 S8이지만, 새 폰에서도 [설정-휴대전화 정보-전화번호]를 확인해보면 위와 같이 '알 수 없음'이라고 표시되는 상태였습니다.

 

정상적이라면 아래와 같이 전화번호가 표시되어야 하죠!

 

그래서 저처럼 전화번호가 '알 수 없음'으로 뜨는 경우에는 통신사 고객센터에 문의하여

USIM 번호등록 신호? 같은걸 다시 전송하는 방법이 있는 것 같았는데...

 

이날이 토요일이었고, 월요일까지 기다리기 싫었던 저는 기존에 쓰던 폰(S8 공기계)을 사용해서

아래처럼 해보았더니 결국엔 해결을 할 수 있었습니다.

 

1. 유심을 새 폰(S21)에서 다시 S8로 옮겨 꽂고 켜줍니다.

-> 그러면 S8은 유심을 인식하지만, 이 폰이 개통되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원래 SKT단말기였고 제가 새로 장만한 유심은 KT 알뜰폰이기 때문이죠.

-> '사용할 수 없는 유심이다' 정도의 오류 메세지가 뜰 뿐입니다.

 

2. 여기서 다시 껐다가 켜줍니다.

-> 역시 같은 메세지가 나오고 개통은 되지 않습니다. ->포기하지 않습니다, 계속 재시작을 해주세요.

 

3. 한 4번정도 고집을 갖고 껐다가 켜보니, S8도 저의 성화에 못이겨 개통을 시도해 보는군요.

-> 이번엔 오류 메세지 대신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4. 뭔가 UI 가 상당히 버벅이고 있지만 버튼은 누를 수 있습니다. 번호등록을 누르고 기다려 봅니다.

 

 

4. 이 화면이 보이고서도 몇분이 더 소요됩니다.

-> 기다림의 끝에는 실패했다는 화면과 함께 아마 [종료]와 [재시도] 버튼이 나타나는데, 누를 필요 없습니다. 이제 S8에서 할일은 끝났기 때문이죠. 폰은 그냥 꺼주시면 됩니다.

 

5. 유심을 다시 새폰으로 옮겨서 켜줍니다.

-> 그리고 아까의 휴대전화 정보를 확인해보면? 번호가 나타나 있을 겁니다!!

 

6. 삼성페이 설정도 다시 해주면 이제 햄버거가게 키오스크에서 폰으로 결제를 할 수 있겠군요~

카드는 마그네틱이 닳는단 말이죠..

 

그럼 전 2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