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동사니 백과

남는 배터리로 보조배터리 만들기

이번 글에서 만드는 것은 그 형태는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아래의 유튜브 영상을 보고 따라 만든 것입니다!

https://youtu.be/39HRZlFCKaY

영상과는 조금 다르게 완성되었는데요, 최대한 부피를 줄여 깔끔하게 만들었습니다.

사용한 재료는
-갤럭시S3 배터리 케이스     -갤럭시S3 배터리     -전선     -on/off 스위치
-스텝업 컨버터

정도입니다. 스텝업 컨버터를 제외하고는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인데요, 저처럼 집에 1세대 스마트폰 배터리와 케이스가 있다면 스위치와 컨버터만 구하면 됩니다!

 

스위치는 주변에 전기과 기계과 학생이 있다면 이중에 하나를 구하긴 쉬울 거에요.

제가 사용한 것은 가운데 레버형 스위치!

 

스텝업 컨버터란 스마트폰 충전에 적합한 전압인 5V를 맞춰주기 위해 필요한 부품인데요

보조배터리에서 직접 출력되는 전압을 이 부품을 통해 5V로 맞춰주게 되고, 또 USB단자가 달려있어 충전을 위한 연결을 가능하게 해 줍니다.

 

이 외에도 전선을 그냥 꼬아서 연결하는 것보다 잘 연결하기 위한 인두기와 실납, 부품을 배치/고정하기 위한 글루건, 십자 드라이버 등의 도구가 필요하겠습니다.

제가 사용한 갤럭시S3의 배터리 충전 케이스는 구조가 정말 컴팩트해서 위의 영상처럼 여유공간이 많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여기저기 녹이고 뜯고 구멍을 내야 했네요.

첫번째 단계 배터리와 연결되는 +/-선 연결, 여기서도 얇은 전선이지만 그 두께때문에 조립이 어려워져 구멍을 냈는데요,

저 두 전선은 윗면의 양쪽 끝 단자와 연결되어야 합니다.
어느쪽이 +이고 -인지는 배터리를 단자에 대보시면 알 수 있을 거에요.

실수하지 않도록 두가지 색의 전선을 사용해 구분합시다!

이제 다음으로 스텝업 컨버터를 배치할 공간을 찾아야 했는데 케이스 자체가 너무 작아 결국 안쪽 공간을 모두 구멍내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바닥까지 뚫어버리고^^

그 반대쪽 윗면까지 뚫어버린 후에야 공간이 나왔습니다~

이제 배치한 컨버터의 -극과 아까의 검은 전선을 연결해줍니다.

빨간선도 연결은 하지만 다이렉트로 연결하면 충전중이 아닐때 혼자 방전해버릴 테니 둘 사이에 스위치가 꼭~ 필요합니다.

시중의 보조배터리보다 못한 점이 이거지만... 스위치 배치는 간단합니다!


제가 사용한 스위치의 경우 다리가 3개 있는데, 왼쪽 두개나 오른쪽 두개를 전선에 연결하면 됩니다.
전 나머지 하나는 걸리적거려서 잘라버렸어요 ^오^

 

 

케이스 밖에서도 조작할 수 있도록 이렇게 옆면을 적당히 뚫어주고 배치한 후 글루건으로 고정해 줍니다.

제가 사용한 스위치의 경우 다리가 3개 있는데, 왼쪽 두개나 오른쪽 두개를 전선에 연결하면 됩니다.
전 나머지 하나는 걸리적거려서 잘라버렸어요 ^오^

  
참 플라스틱을 뚫을 땐 불로 달군 송곳이나, 그냥 인두기를 쓰면 됩니다.

 

 

 

 

 

배터리와 연결한 선을 끌어 한쪽 다리에 납땜하시고, 다른 다리는 컨버터의 +극에 납땜해 연결하면 모두 연결 완료입니다!

밧데리 장착

 

이제 배터리를 꽂고 스위치를 켜서 컨버터에 내장된 소혛 LED가 켜지는것만 확인하면 됩니다. 혹시나 켜지지 않는다면 납땜이 잘 되었는지, 배터리 잔량이 0%인건 아닌지 확인해보세요.

전체 구조는 아래 사진과 같습니다.

 

[배터리와 연결된 검은 선이 컨버터와 연결, 그리고 다시 빨간 선이 위의 스위치와 연결, 스위치에서 다시 다른 빨간선으로 배터리와 연결]

 

마무리로 뚫은 구멍들을 다듬고, 글루건으로 부품들을 확실히 고정했다면 케이스를 다시 조립해주세요!

미관상? 전기테이프로 덮어주고,

휑했던 밑면도 살짝 덮어줍니다.

조립하고 다시 한번 LED점멸을 통해 연결확인!

사용중인 스마트폰에 연결해보니 충전이 자알 되네요.

충전 또한 문제없구요.
충전할 땐 역시 방전을 막기위해 스위치를 꺼둡니다.

이제 잘 쓰면 됩니다!

저는 제가 쓰던 거, 아버지가 쓰시던 거, 샀다가 부푼다고 리콜해서 돈만 환불받은 거 등등 갤3 배터리가 많아서 개꿀이네요!
하나씩 쓰고 리필하면 됩니다ㅎㅎ

다음에 또 뭔가를 만들어서 포스팅하겠습니다.